혹시 현대차그룹의 최근 소식 들으셨나요?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하면서, 올해는 노조의 목소리가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답니다. 특히 기아 노조의 요구안이 심상치 않다는 소식인데요. 과연 어떤 내용들이 담겨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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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아 성과급, 차량 할인 원상복구 강력 요구! 현대차그룹 임단협 비상!
1. 기아 노조, 초과 이익 공유 요구 폭발
기아 노조가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(임단협)을 앞두고 사측에 꽤나 파격적인 요구를 내걸었죠. 특히 특별성과금으로 2,000만원 이상을 요구하고 나선 점이 가장 큰 이목을 끄는 부분이죠. 이 요구는 단순히 돈을 더 달라는 차원을 넘어, 지난해 기아가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한 만큼, 그 결실을 직원들과 공정하게 나누자는 의미를 담고 있답니다. 기아의 지난해 매출은 107조 원, 영업이익은 12조 원을 넘어섰으니, 노조 입장에선 당연한 요구일 수 있겠죠.
2. 직원 복지, 다시 돌려놔!
또 한 가지 중요한 요구는 바로 직원 차량 할인 제도의 원상 복구랍니다. 과거 기아는 현직자와 퇴직자에게 2년에 한 번씩 내연기관 차량을 30%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복지 제도를 운영했었죠. 하지만 2022년에 퇴직자 할인이 축소되면서 (3년 주기, 25% 할인, 만 75세까지) 현대차와 비교해 역차별이 발생했었죠. 노조는 이 부분을 다시 예전처럼 돌려놓으라고 요구하고 있는 거죠.
3. 숙련 인력 유지, 베테랑 제도 확대
기아 노조는 ‘베테랑 제도’의 확대도 함께 논의하고 있답니다. 이 제도는 정년퇴직자를 계약직으로 재고용하는 제도인데, 숙련된 인력을 계속해서 활용하고 직원들의 고용 안정성을 높이려는 의도가 담겨 있죠. 현재 정년퇴직 후 최대 2년까지 적용되던 것을 더 늘리자고 요구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답니다.
4. 2025년 임단협, 순탄치만은 않을 듯?
현대차 노조가 이미 주 4.5일제 도입이나 정년 연장과 같은 사회적으로 큰 논의가 필요한 요구들을 제시한 상황에서, 기아 노조의 이번 요구들은 올해 현대차그룹 임단협이 그리 순탄치 않을 것임을 예고하고 있답니다. 지난해 현대차는 6년 연속 무분규 타결에 성공했지만, 올해는 여러모로 쉽지 않은 협상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죠.
이번 기아 노조의 요구들은 기업의 이익 분배, 직원 복지, 그리고 고용 안정성 등 여러 중요한 이슈들을 한꺼번에 담고 있어요. 앞으로 이 요구들이 어떻게 받아들여지고, 실제 협상에서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지켜보는 것이 중요하겠죠.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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